Home > 한복상식> 한복입는법
 
짧은 속바지를 입고 브래지어로 바스트 포인트를 고정시킨 다음에 긴 속 바지를 입는다.
속치마를 입는다. 파티용 치마일 경우에는 속에 페치코트 대용인 무지기를 입는다.
치마를 입는다. 뒤트기 치마일 경우에는 뒷중심에서 양쪽으로 7㎝즘 여며 지게 입는다.
속적삼을 입는다.
버선을 신는다. 이 때 주의할 점은 수눅이 중앙을 마주 보도록 기울어지게 신어야 한다.
저고리를 입는다. 먼저 동정니를 맞추어 안고름을 매고, 다음에 겉고름을 맨다.
진동선의 구김을 정리한다. 특히 고대와 어깨솔기가 뒤로 넘어가지 않게 약 간 앞으로 숙여 입는데, 치마허리가 저고리 도련밑으로 보이지 않게 하고, 치마 끝에 버선이 보이지 않도록 정리한다.
노리개를 단다. 노리개에 고리가 있을 때에는 고름코를 들고 긴고름에 고리를 건다. 끈고리일 경우에는 긴고름에 고리를 끼워 놓고 고름을 맨다.
두루마기를 입는다. 외출할 때에는 두루마기 위에 머플러를 단정하게 매는 것이 예의이다
 
남자한복은 바지저고리와 조끼, 마고자, 두루마기를 입는데 외출시에는 반드시 두루마기를 걸쳐야 한다.
남자한복은 허리 매는 법과 대님 치는 법만 익히면 어렵지 않게 입을 수 있다.
바지를 입는다.
허리를 조절했다면 허리띠를 메어준다. 바지 중심에서 고를 만들어 묶는다.
저고리를 입는다. 우선, 겉에서 보이지 않는 속고름을 매어 준다. 속고름을 매어야만 옷이 뒤틀려 맵시를 망치는 일이 없다.
저고리 고름을 맨다. 고름매는 방법은 여자 고름 매는 법과 동일하다.
바지 대님을 맨다. 안쪽복숭아뼈에 바지깃을 대고 남는 부분을 앞중심에서 잡아준다. 남는 여유분을 바깥쪽으로 꺾어준다.
대님띠는 안쪽에서 시작해 한바퀴를 돌려 맨 다음 안쪽에서 묶어준다.
조끼를 입고 단추를 채운다.
마고자를 입는다. 좌우목선이나 깃이 잘 맞도록 매만져 마무리한다.